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월14일~16일]2008년 제36차 IFWLA(세계창고업협회연맹) 요코하마 총회 참석
    CEO Columns 2008. 5. 21. 11:33

    2008 제36차 IFWLA 요코하마 연맹대회 개요




    □ 행 사 명 : IFWLA(세계창고협회연맹) Convention 2008

    □ 일 시 : 2008년 4월 14일(월) ~ 2007년 4월 16일(수)

    □ 장 소 : 일본 요코하마

    □목 적

    대내- 국제물류창고업계 트랜드 파악 및 사업& 수익모델개발 / 정부지원 연례행사 기틀마련/국제물류거점 네트워킹 확보

    대외- 한국물류창고업에 대한 글로벌 홍보 및 사전영업활동 기초마련 / 아시아허브로서의 거점마련을 위한 파트너쉽 구축 및 홍보





    ‘08 세계창고총회 결과 보고

    Ⅰ. 개 요

    □ 목적 및 취지

    ㅇ 국제 물류창고업의 주요 이슈 및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 물류활동의 인적네트워크 구축

    ㅇ 한국물류창고업과 물류산업에 대한 우수성 홍보를 통하여 한국 물류산업의 사전 영업활동 수행

    * 국제창고협회연맹은 물류창고와 물류산업 발전에 대한 연구 및 회원간 범지구적 연대 등을 목적으로 설립('72년, 영국), 미국․중국․일본 등 22개국 가입(우리나라는 '07년도에 가입)

    □ 주요일정 : '08. 4. 13 ~ 4. 16 (4일간)

    □ 개 최 지 : 일본 요코하마

    □ 참가국 및 참석자 : 10개국 106명

    * 한국, 중국, 일본, 사이프로스, 프랑스, 인도, 라트비아, 대만, 영국, 미국

    * 한국 대표단 : 한국물류창고업협회 회장(최종록)외 11명

    □ 세부일정

    ㅇ 4/13(일) 18:30 Welcome Cocktail Party Royal Park Hotel

    ㅇ 4/14(월) 09:00 연맹대회 Opening 국토인프라교통관광장관, 요코하마시장

    11:00 FRANCE 주제발표

    14:00 요코하마 물류센터 견학(YCC, 요코하마 터미널 머스크)

    ㅇ 4/15(화) 10:00 Toyota L&F Customers Center

    15:00 후지물류주식회사 동경물류센터 견학

    ㅇ 4/16(수) 09:00 연맹 상임이사국 미팅(한국대표 김영신사무국장 참석)

    11:00 CHINA / KOREA(김영신사무국장)/ JAPAN 주제발표

    15:00 참가국 위원단 회의

    18:00 GALA Dinner Yokohama Symposia

    Ⅱ. 주요 내용

    1. 주요 이슈 및 최신 동향

    □ 기조 연설 : Minoru Saito, Professor, Faculty of Economics, Kanagawa University

    ㅇ 3pl 비즈니스에 있어서 환경을 고려한 물류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함. 이것은 기존에 중요하게 인식되던 컨설팅, 정보시스템, 물류센터 운영 능력 외에 친환경적 물류센터 운영을 새로운 4번째 능력으로 고려함.

    □ China : Shen Shaoji, China Association of Warehouses and Storage

    ㅇ 국가 경제조사에 따르면 2005년 약 10,000개의 영업용 창고에서 400,000명의 인력이 근무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중국의 창고산업은 2006년 추이로 볼 때, 향후 규모나 운영수입에서 매년 약 15%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임. 또한 규격화된 물류센터도 향후 5년 이내에 물류창고시설 전체에 약 30%로 예상되며, 이것은 다양한 물류환경변화에 있어서 물류센터의 높은 서비스 품질을 요구하기 때문임.

    □ Japan : Hiromi Hagiwara, The Japan Warehousing Assiciation

    ㅇ 정부의 3가지 포괄적인 물류정책(2005~2009)은 국제물류의 증진,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물류, 시민의 안전을 고려한 물류 체계 등임.

    ㅇ 물류센터의 통합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법률적으로 지원함. 물류센터 건축 시 세금 인하, 물류센터 개발을 위한 규제완화, 낮은 금리의 자금 지원 등.

    2. 국내 물류산업 홍보

    □ Hub&Spoke 물류시설 소개

    ㅇ 국제물류네트워크(항만, 공항)와 내륙 물류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구축됨

    ㅇ 항만․공항 배후물류단지와 내륙물류시설이 효율적으로 연계됨

    □ 국내 물류시설의 성장 잠재력

    ㅇ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해상, 항공물류네트워크와 TCR, TSR를 이용한 철도물류네트워크가 구축됨

    ㅇ 국내 제조기업(LG, 삼상 등)과 물류기업(글로비스, 범한 등)의 글로벌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

    ㅇ 세계 수준의 IT, 물류센터 운영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국내 물류센터의 부가가치 활동 소개

    ㅇ 고객맞춤서비스를 통한 물류센터의 부가가치 사례 : 초콜릿 제품 물류지원 서비스

    ㅇ 글로벌 물류네크워크 최적화를 통한 부가가치 사례 : 자동차 KD 센터

    Ⅲ. 참가 의의 및 시사점

    □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의 다양한 국가들에게 한국 물류산업과 물류창고업 협회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

    □ 아시아 주요국가인 중국·일본의 물류창고업협회와 유기적인 관계 구축함.

    ㅇ 향후 3개국(한중일) 물류창고업 협의체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 마련함.

    - 최종록 협회장, 일본측(일본창고협회 회장 NAOSI BAN) 및 중국측(중국창고협회 회장 SHEN Shaoji)에 교류협력 제안요청하여 동시에 양국으로부터 구두 동의 받아냄.

    ㅇ 오는 한․중․일 물류장관회의 시 일본․중국 측에 먼저 제안하여 동북아 물류시설 관련 산업을 리드할 필요성 있음.

    □ 환경(環境)은 물류센터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었으며, 또한 물류산업에 있어서 물류센터의 중요성을 재확인함.

    □ 중국(中國)의 물류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높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규격화된 물류센터의 건설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그리고 일본은 글로벌화, 친환경화, 시민 안전을 고려한 물류지원체계 등의 물류정책과 물류센터의 통합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법적으로 지원함.

    □ 한국 물류시설이 중국의 추격과 일본과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한국 물류시설의 잠재력을 성장 동력으로 전환해야 할 것임. 이를 위해서는 국내 물류센터를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는 법적 체계가 요구됨.

    ㅇ 지원시설이 아닌 주력산업으로 물류시설 육성 필요(정부 지원 관리)

    ㅇ 물류시설 표준화·정보화를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및 시장 리드 필요.

    ㅇ 세계 10위권 경제국에 맞는 시장 리드형 「선진 표준 물류시설」 건립 필요.

    ㅇ 국내 물류시설이 세계 최고의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물류시설(물류센터, 창고) 관련 전문「연구기관(가칭 물류시설연구소)」건립 필요.

    ㅇ 2014년 세계창고협회연맹(IFWLA) 총회를 유치하여 동북아 물류강국 & 물류 허브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지자체, 협회, 사업자의 다각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함.

    * 2009년 사이프러스, 2010년 카나다 벤쿠버, 2011년 중국 타이페이, 2012년 미정(대륙권별 연맹 대회 후보지 선정, 유럽대륙-아메리칸대륙-아시아대륙)

Designed by Tistory.